대상포진 및 자가면역 질환: 협회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피부 질환입니다. 미국에서 매년 최대 100만 건의 대상포진 사례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상포진과 자가면역질환 사이의 연관성이 제시되었지만, 이러한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이란?

헤르페스 조스터(herpes zoster) 또는 그냥 조스터(zoster)로도 알려진 대상포진은 신경과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성 감염입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사람이 수두를 앓은 후 바이러스는 수년 동안 체내에 휴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재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피부의 신경 말단에 영향을 미쳐 수포가 있는 고통스러운 발진을 일으킵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몸이나 얼굴의 한쪽에 띠 모양의 패턴으로 나타납니다. 대상 포진의 다른 증상으로는 열, 두통 및 피로가 있습니다. 드물게 대상포진이 시력 상실 또는 청력 상실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이란 무엇입니까?

자가면역질환은 신체의 면역체계가 건강한 세포와 조직을 실수로 공격하고 손상시키는 질환군입니다. 자가면역질환에는 80가지가 넘는 종류가 있으며 각각 고유한 증상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자가면역 질환에는 제1형 당뇨병,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및 다발성 경화증이 포함됩니다. 증상은 자가면역질환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피로감, 관절통, 피부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과 자가면역질환의 연관성

대상포진과 자가면역질환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대상포진이 있는 사람이 대상포진이 없는 사람보다 자가면역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자가면역 질환이 없는 사람들보다 대상포진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연관성의 정확한 특성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대상포진을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일부 사람들에게 자가면역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기 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이 대상포진에 더 취약할 수도 있습니다. HIV 또는 암 환자와 같이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은 대상 포진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도 면역 체계가 약해져 바이러스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및 자가면역 질환의 위험 요인

대상포진과 자가면역질환에는 몇 가지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나이는 두 조건 모두에 대한 주요 위험 요소입니다. 대상포진의 위험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며 일부 자가면역질환의 위험도 나이가 들면서 증가합니다. 대상 포진에 대한 다른 위험 요소에는 HIV 또는 암과 같은 약화 된 면역 체계가 있고 수두를 앓은 것이 포함됩니다. 자가면역 질환의 위험 요인에는 유전, 특정 환경 요인에 대한 노출 및 특정 약물이 포함됩니다.

치료 옵션

대상포진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증상의 중증도를 줄이기 위한 항바이러스제가 포함됩니다. 진통제가 처방되기도 합니다. 드문 경우지만 영향을 받은 피부 부위를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 질환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면역억제제와 같은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이 포함됩니다. 경우에 따라 건강한 식단 섭취, 유발 요인 피하기, 규칙적인 운동 등 생활 방식의 변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피부 질환입니다. 대상 포진과자가 면역 질환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증거가 있습니다. 연관성의 정확한 특성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대상포진을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일부 사람들에게 자가면역 반응을 유발할 수 있거나 기저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대상포진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항바이러스 약물이 사용되며, 자가면역 질환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면역 체계를 억제하는 약물이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