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원인, 증상 및 치료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원인, 증상 및 치료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의 작은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관절염의 한 형태입니다. 손가락 관절의 통증과 뻣뻣함, 운동 범위 감소를 유발할 수 있는 진행성 장애입니다. 이는 흔한 질병이며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의 작은 관절에 있는 연골이 파괴되어 발생합니다. 이 연골은 마모나 부상으로 인해 부서지고 손가락 뼈가 서로 마찰하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해 손가락 관절에 염증, 통증 및 경직이 발생합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의 마모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적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또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합니다. 손가락에 부상을 입은 사람들은 또한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은 무엇입니까?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손가락 관절의 통증과 경직입니다. 이 통증은 글을 쓰거나 타이핑할 때와 같이 영향을 받은 손가락을 사용할 때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타 증상으로는 부기, 압통, 손가락 관절의 운동 범위 감소 등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연골의 마모로 인해 영향을 받은 관절이 변형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를 ‘부토니에 기형’이라고 하며 손가락 중간 관절이 안쪽으로 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은 어떻게 진단되나요?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은 이학적 검사와 영향을 받은 손가락의 엑스레이로 진단합니다. X-레이는 손가락 관절의 연골 손상 부위를 보여줍니다. 경우에 따라 영향을 받은 관절을 더 잘 보기 위해 CT 스캔이나 MRI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약물, 물리 치료 및 생활 습관 변화의 조합이 포함됩니다. 이부프로펜 및 나프록센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는 손가락 관절의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는 영향을 받은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여 통증을 줄이고 운동 범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손상된 관절을 복구하거나 대체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을 관리하려면 생활 방식을 바꾸는 것도 중요합니다. 타이핑이나 스포츠와 같이 손가락 관절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주는 활동을 피하면 통증을 줄이고 관절 기능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향을 받은 손가락을 쉬게 하고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도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의 예후는 무엇입니까?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의 예후는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경증의 경우 생활 습관 변화, 약물 및 물리 치료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에는 영향을 받은 관절을 복구하거나 교체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의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온전하고 활동적인 삶을 계속해서 영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태는 진행성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음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의 작은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관절염의 한 형태입니다. 손가락 관절의 연골이 파괴되어 발생하며 통증, 뻣뻣함, 운동 범위 감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약물, 물리 치료 및 생활 습관 변화가 포함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온전하고 활동적인 삶을 계속해서 영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