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별 무릎퇴행성관절염 증상 및 치료방법



시기별 무릎퇴행성관절염 증상 및 치료방법

골관절염으로도 알려진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형태의 관절염입니다. 노화, 과도한 사용 또는 부상으로 인해 무릎 관절의 연골 및 기타 구조의 마모로 인해 발생합니다. 무릎 관절염의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무릎 관절의 통증, 뻣뻣함, 부기 및 운동 범위 감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통증, 경직, 부종, 운동 범위 감소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활동 후 악화되며 무릎 관절, 주변 근육 및 힘줄에서 느껴질 수 있습니다. 뻣뻣함은 무릎 관절을 움직이기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아침이나 장시간 앉아 있을 때 악화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의 부종은 관절염으로 인한 체액 축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동 범위가 줄어들고 관절을 움직이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다른 증상으로는 무릎 관절을 움직일 때 삐걱거리거나 갈리는 소리, 무릎 관절의 불안정성, 골극 등이 있습니다. 뼈 박차는 마모로 인해 관절 주위에 형성될 수 있는 여분의 뼈 조각입니다.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무릎 관절을 움직이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진단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신체 검사 및 영상 검사를 기반으로 진단됩니다. 신체 검사 중에 의사는 무릎 관절의 통증, 부기, 불안정성 및 운동 범위를 확인합니다. 그들은 또한 관절의 따뜻함과 부드러움과 같은 염증의 징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X-레이 및 MRI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를 사용하여 진단을 확인하고 관절 손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의 목표는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치료 옵션은 관절염의 중증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활 습관 변화, 약물, 물리 치료 및 수술의 조합이 포함됩니다. 다음은 무릎 관절염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 중 일부입니다.



라이프스타일 변화

생활 습관을 바꾸면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을 강하고 유연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영 및 자전거 타기와 같은 충격이 적은 활동은 관절염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달리기, 점프와 같이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는 활동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의약품

무릎 관절의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 및 나프록센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를 사용하여 통증과 부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또한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에는 히알루론산과 같은 주사 가능한 약물을 사용하여 관절을 윤활하고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

물리 치료는 무릎 관절을 둘러싼 근육을 강화하고 운동 범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근력 강화 및 충격이 적은 활동과 같은 운동은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사는 또한 집에서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수술

심한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에 대한 일반적인 수술에는 관절 교체, 연골 복구 및 인대 재건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절차는 통증을 줄이고 무릎 관절의 운동 범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예방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만성 질환이지만 질병의 진행을 예방하거나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조치가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무릎 관절에 추가적인 부담을 줄 수 있는 활동을 피하면 무릎 관절염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지 신발을 착용하고 지팡이나 보행기와 같은 보조 장치를 사용하는 것도 무릎 관절염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관절에 통증, 뻣뻣함 및 부종을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형태의 관절염입니다.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관절염의 중증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치료 옵션에는 생활 습관 변화, 약물, 물리 치료 및 수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도 무릎 관절염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